공부하는 스누피

[네트워크] 콘텐츠 분배 네트워크 (CDN) 본문

CS/네트워크

[네트워크] 콘텐츠 분배 네트워크 (CDN)

커피맛스누피 2020. 10. 23. 13:34

CDN이란?

엄청난 스트리밍 트래픽을 분배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는 네트워크인 콘텐츠 분배 네트워크(Contents Distribution Network, CDN)이다. CDN는 분산된 서버들을 운영해 데이터의 복사본을 분산 서버에 저장한다.

사용자는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지점의 CDN 서버로 연결된다.

 

CDN 서버 위치

- Enter Deep:

서버 클러스터를 세계 곳곳의 접속 네트워크에 구축하는 방식. 서버를 사용자와 최대한 가까이 위치시킨다.

구글은 14개의 메가 데이터 센터를 세계 곳곳에 위치시켰다. 단점은 유지비용이 커진다는 것이다.

 

- Bring Home:

적은 수의 핵심 지점에 큰 규모의 서버 클러스터를 구축하는 방식이다. 클러스터를 IXP에 배치시켜 사용자에게 데이터를 제공한다. 처리율은 Enter Deep보다 상대적으로 나빠진다.

 

CDN 동작

https://www.seobility.net/en/wiki/Content_Delivery_Network_(CDN)

대부분의 CDN은 DNS를 활용해 적절한 CDN 서버로 연결을 변경시킨다.

각 CDN 서버는 모든 정보의 복사본을 가지고 있지 않는다. 캐싱과 유사한 방법으로 자주 사용될 법한 정보를 저장해 놓는다.

 

 

 

(참고) James F. Kurose. Computer networking a top-down approach. 7th edition

'CS > 네트워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네트워크] 혼잡 제어  (0) 2020.10.28
[네트워크] Go-Back-N, Selective Repeat  (0) 2020.10.28
[네트워크] DNS  (0) 2020.10.23
[네트워크] 웹 캐시(프록시 서버)  (0) 2020.10.22
[네트워크] OSI 7계층  (0) 2020.10.22
Comments